> 야구 > 국내
'연봉 1억' 김도영, '유니폼 매출만 111억+@'라니…잘 키운 슈퍼스타, 움직이는 중소기업
출처:스포츠조선 |2024-11-09
인쇄





페넌트레이스-한국시리즈 통합 제패로 V12를 일군 KIA. 성적만 좋았던 게 아니다.

‘흥행 대박‘도 뒤따랐다. 올 시즌 광주에서 치른 73번의 홈 경기에 125만9249명, 경기당 평균 1만7250명의 팬이 찾았다. 전년 대비 76%가 늘었다. 10개 구단 중 가장 높은 관중 증가율을 보였다. 입장권 수입으로 153억원을 챙겼다.

야구장을 찾은 팬들은 아낌없이 지갑을 열었다. 경기 시작이 한참 남았음에도 광주 기아챔피언스필드 1층 팀 스토어엔 긴 대기줄이 만들어졌고, 경기 중에도 성황을 이뤘다. 유니폼을 매장에 가져다 놓자마자 불티나게 팔리면서 ‘매진‘이 속출했다. 시즌 중엔 유니폼 구매 대기가 3개월 이상 소요될 정도로 폭발적인 판매량을 보였다.

유니폼 판매 수입은 구단과 선수, 제작 업체가 나누게 된다. 유니폼 제작 업체와 구단이 계약된 비율에 따라 수익을 나누고, 선수는 유니폼에 부착하는 마킹키트 수입의 일부를 가져간다.

올해 KIA에서 가장 많이 팔린 건 ‘천재‘ 김도영(21)의 유니폼이다.

KIA가 9월까지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올 시즌 KIA 선수단 전체 마킹 키트 판매량의 절반에 가까운 45%가 ‘백넘버 5번 김도영‘이었다. 유니폼을 구매한 뒤 백넘버를 새기기 위해 마킹 키트를 구매한 2명 중 1명은 김도영을 선택했다는 것.







김도영은 데뷔 시즌인 2022년부터 ‘탈고교급 선수‘, ‘이종범의 재림‘, ‘천재‘ 수식어를 달고 있었으나 부진, 부상 탓에 지난해까진 유의미한 증가량을 보이지 못했다.

그러나 올 시즌은 개막 한 달 만에 리그 최초 10홈런-10도루 달성을 시작으로 완벽하게 포텐이 터지면서 팬심이 쏠렸다. 시즌 마지막까지 40-40 달성에 도전하는 등 이슈메이커 역할을 톡톡히 했다. 호성적에 팀 우승까지 더해지면서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더 놀라운 건 따로 있다.

올해 1억원의 연봉을 받는 김도영은 최소 110억원 이상의 유니폼 판매 매출을 올린 상태다.

KIA는 김도영이 10-10, 내추럴 사이클링히트, 30-30을 달성한 이후 이를 기념하기 위해 스페셜 유니폼을 내놓았다. 9월까지 집계된 판매량이 약 8만장이다. 스페셜 유니폼 가격은 1장당 13만9000원. 단순 계산으로 따지면 매출은 111억원 이상에 달한다. 10-10 스페셜 유니폼 발매 당시 온라인 스토어에 200만명이 몰려 접속 장애를 일으킬 정도로 폭발적 반응이 일어난 바 있다. 이후 스페셜 유니폼 발매 때도 비슷한 양상이 이어졌다. 30-30 기념 유니폼 외에도 모자, 기념구 등 다른 상품도 함께 출시된 만큼, 매출은 더 늘어날 전망.

‘김도영 효과‘는 KIA의 유니폼 매출 폭증으로 이어졌다. KIA 관계자는 "전년 동월 대비 유니폼 판매 매출은 약 350%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어 "어센틱, 레플리카 유니폼은 마킹 키트에 따라 수익 배분이 이뤄지지만, 스페셜 유니폼은 선수 이름이 달려 나오는 만큼 구단-선수가 비율에 따라 나누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 말대로면 김도영은 올 시즌 연봉 1억원보다 훨씬 많은 금액을 판매 수익으로 챙기게 되는 셈이다.



천만 시대 프로야구, ‘산업‘이란 말이 더 이상 어색하지 않다. 입장 수익은 기본이요, 각 구단의 굿즈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경기장 내 식음료 부문 매출도 상한가를 쳤다. 프로스포츠, 야구라는 콘텐츠가 소비자에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고, 수입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걸 증명한 한 해다. 선수도 슈퍼스타가 되면 ‘걸어다니는 중소기업‘이 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 축구
  • 농구
  • 기타
"정몽규 무능함, 국민들은 모두 안다"...허정무, 공정위 '4선' 승인 비판 "심사 평가표·위원명단 공개 해야"
대한축구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허정무 후보가 스포츠 공정위원회 심사를 비판했다.정몽규 축구협회장은 지난 11일에 열린 대한체육회 스포츠공정위원회 연임 심사에서 승인을 받았다. 이에 ...
[b11 현장] 인니전 승리 다짐하는 김상식 감독, "자존심이 걸린 경기, 승점 3점 가져오겠다"
[b11 현장] 인니전 승리 다짐하는 김상식 감독,
김상식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신태용 감독의 인도네시아를 맞아 이기겠다는 의지를 보였다.김 감독이 지휘하는 베트남은 15일 밤 10시(한국 시각) 베트남 비엣찌에 위치한 비...
아르테타가 직접 나섰다 "아스널은 공격수가 절실, 내년 1월 블라호비치 영입한다"
아르테타가 직접 나섰다
이젠 미켈 아르테타 아스널 감독까지 두산 블라호비치 영입에 적극적이다.영국 매체 '커트 오프사이드'는 13일(이하 한국시간) "아르테타 감독은 내년 1월 겨울 이적 시장에서 유벤투...
지효, 선명한 복근+아찔한 볼륨감‥크롭티 하나로 섹시美 폭발
트와이스 지효, 선명한 복근+아찔한 볼륨감‥크롭티 하나로 섹시美 폭발
트와이스 지효가 이국적인 비주얼을 공개했다.12월 14일 트와이스 지효는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MY STRATEGY IS”라는 글과 함께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
조예린, 레드 비키니로 못 가린 '글래머' 매력
'진짜 H컵' 조예린, 레드 비키니로 못 가린 '글래머' 매력
조예린 치어리더가 아찔한 레드 비키니 자태를 자랑했다.조예린 치어리더는 최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너무 야한가"라는 글과 함께 보라카이의 바닷가에서 찍은 비키니 사...
황정음, 멀리서 봐도 훈훈한 비주얼..이혼 후 웃음꽃 폈네
황정음, 멀리서 봐도 훈훈한 비주얼..이혼 후 웃음꽃 폈네
황정음이 얼굴에 웃음꽃 핀 근황을 공유했다.14일 배우 황정음의 개인 채널에는 보라색 하트와 함께 여러 장의 근황이 담긴 사진이 게재됐다.공개된 사진 속 숏컷 헤어스타일의 황정음이...
  • 스포츠
  • 연예
1/4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