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작은 새'...여자배구 전설 조혜정 전 감독, 71세로 별세
출처:이데일리|2024-10-30
인쇄



1970년대 한국 여자배구의 전성기를 이끌었다 ‘나는 작은 새(Flying little bird)’ 조혜정 전 프로배구 여자부 GS칼텍스 감독이 별세했다. 향년 71세.

조혜정 전 감독은 30일 오전 췌장암 투병 끝에 자택에서 눈을 감았다. 고인은 한국배구 역사에 큰 획을 그은 전설적인 선수였다.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에서는 공수에서 맹활약하며 한국 여자배구의 동메달을 이끌었다. 이는 우리나라 스포츠 역사상 올림픽에서 따낸 최초의 구기종목 메달이었다.

고인은 초등학교 5학년 때 배구에 입문한 뒤 고교 3학년이던 1970년에 처음 국가대표에 뽑혔다. 1970년 방콕 아시안게임, 1972년 뮌헨 올림픽, 1974년 테헤란 아시안게임, 1976년 몬트리올 올림픽에 출전했다. 실업팀에서는 국내 국세청과 미도파에서 활약했고 1979년 이탈리아 리그에 진출해 2년 동안 플레잉코치로 뛰었다.

1981년 은퇴한 고인은 2010년 4월 GS칼텍스 지휘봉을 잡으면서 프로배구 사상 최초 여성 사령탑이라는 업적을 남겼다. 오늘날 프로배구 무대에서 여성 감독이 자리를 잡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조혜정 전 감독은 1981년 프로야구 선수 출신 조창수 전 삼성 라이온즈 감독대행과 결혼했고, 딸 조윤희, 조윤지를 얻었다. 조윤희와 조윤지는 KLPGA에서 활약하며 고인의 스포츠 정신을 계승했다.

한편, 조혜정 전 감독의 빈소와 장례 절차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 축구
  • 야구
  • 기타
"정몽규 무능함, 국민들은 모두 안다"...허정무, 공정위 '4선' 승인 비판 "심사 평가표·위원명단 공개 해야"
대한축구협회장 선거에 출마한 허정무 후보가 스포츠 공정위원회 심사를 비판했다.정몽규 축구협회장은 지난 11일에 열린 대한체육회 스포츠공정위원회 연임 심사에서 승인을 받았다. 이에 ...
[b11 현장] 인니전 승리 다짐하는 김상식 감독, "자존심이 걸린 경기, 승점 3점 가져오겠다"
[b11 현장] 인니전 승리 다짐하는 김상식 감독,
김상식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신태용 감독의 인도네시아를 맞아 이기겠다는 의지를 보였다.김 감독이 지휘하는 베트남은 15일 밤 10시(한국 시각) 베트남 비엣찌에 위치한 비...
아르테타가 직접 나섰다 "아스널은 공격수가 절실, 내년 1월 블라호비치 영입한다"
아르테타가 직접 나섰다
이젠 미켈 아르테타 아스널 감독까지 두산 블라호비치 영입에 적극적이다.영국 매체 '커트 오프사이드'는 13일(이하 한국시간) "아르테타 감독은 내년 1월 겨울 이적 시장에서 유벤투...
지효, 선명한 복근+아찔한 볼륨감‥크롭티 하나로 섹시美 폭발
트와이스 지효, 선명한 복근+아찔한 볼륨감‥크롭티 하나로 섹시美 폭발
트와이스 지효가 이국적인 비주얼을 공개했다.12월 14일 트와이스 지효는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MY STRATEGY IS”라는 글과 함께 사진 여러 장을 게재했다.공개된 사진 속 ...
조예린, 레드 비키니로 못 가린 '글래머' 매력
'진짜 H컵' 조예린, 레드 비키니로 못 가린 '글래머' 매력
조예린 치어리더가 아찔한 레드 비키니 자태를 자랑했다.조예린 치어리더는 최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너무 야한가"라는 글과 함께 보라카이의 바닷가에서 찍은 비키니 사...
황정음, 멀리서 봐도 훈훈한 비주얼..이혼 후 웃음꽃 폈네
황정음, 멀리서 봐도 훈훈한 비주얼..이혼 후 웃음꽃 폈네
황정음이 얼굴에 웃음꽃 핀 근황을 공유했다.14일 배우 황정음의 개인 채널에는 보라색 하트와 함께 여러 장의 근황이 담긴 사진이 게재됐다.공개된 사진 속 숏컷 헤어스타일의 황정음이...
  • 스포츠
  • 연예
1/4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