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세영 2관왕'의 숨은공신 성지현 코치의 비하인드스토리…"'몰카놀이', '오늘의 추천곡'으로 다독여주었죠"
출처:스포츠조선|2023-10-13
인쇄

 

"‘몰카 놀이‘도 했어요."

항저우아시안게임에서 국민 스타로 떠오른 선수 중 대표적인 이는 배드민턴 안세영(21·삼성생명)이다. 여자단식 결승에서 눈물겨운 부상투혼으로 큰 감동을 준 안세영은 한국 배드민턴 사상 29년 만에 ‘여자단식+단체‘ 2관왕의 쾌거도 안겨줬다.

안세영의 이런 영광은 든든한 숨은 조력자, 성지현 코치(32)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작년 초 대표팀 여자단식 코치로 부임한 성 코치는 동행 1년여 만에 안세영의 ‘황금 2023년‘을 만들고 있다.

그런 성 코치가 "이제는 말 할 수 있다"며 안세영이 2관왕에 이르기까지 비하인드스토리를 소개했다. 성 코치는 "진짜 위기는 단체전을 시작하기 직전이었다"고 돌아봤다. 배드민턴은 단체전에 이어 개인전을 실시하는데, 안세영이 약체 몰디브와의 단체전 첫 경기 전부터 불안감을 호소했다. 주변의 기대에 대한 부담감에 눌려 경기력에도 영향을 끼칠 정도였다.

성 코치는 스포츠심리학 박사 출신, ‘선생님‘이 아닌 대표팀 한솥밥 시절 룸메이트였던 ‘언니‘로 돌아가 안세영을 보듬었다. "첫경기를 승리하고 난 뒤 위기 극복 안도감 때문인지 세영이가 이후 승승장구했다"며 성 코치는 가슴을 쓸어내렸다.

 

 

단체전 우승 이후 개인전 16강까지 잘 가다가 안세영이 또 부담을 느끼는 듯했다. 성 코치는 어떻게 해서든 평온을 주고 싶었다. 이 과정에서 탄생한 익살스러운 에피소드, ‘몰카 놀이‘다. 단식 8강전을 치르기 전 아침, 경기장으로 향하는 길목에서 안세영이 이어폰을 꽂은 채 ‘멍‘을 때리며 걷더란다. 처음 나들이 나온 아기 마냥 길가 화단의 꽃, 나무 등을 관찰하느라 정신이 팔려 누가 업어가도 모를 정도였다는 것. 우연히 뒤따르다가 이를 발견한 성 코치는 휴대폰 카메라로 우스꽝스러운 행동을 ‘몰카‘로 촬영했다. 나중에 성 코치가 영상을 보여주며 놀리자 ‘깔깔깔‘ 웃음을 되찾은 안세영, "왜 이렇게 멍때리고 있었니?"라는 성 코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 코끝을 찡하게 만들었다. "초록색, 자연물을 보면 마음이 편해진다고 해서요."

성 코치는 "기분좋게 8강전을 통과한 다음날, 세영이가 ‘이번에는 몰카에 당하지 않겠다‘고 다짐한 듯 정신 바짝 차린 표정으로 코칭스태프를 먼저 기다리고 있더라"며 "세영이가 마인드 컨트롤을 위해 무던히 애를 썼다"고 회고했다.

 

 

‘오늘의 추천곡‘도 둘만의 긴장 해소 비법이었다. 서로 추천곡을 공유하며 대회의 부담감을 잠깐이나마 잊어버리고자 한 것이다. 결승전 전날 안세영이 성 코치에게 추천한 곡은 아이돌 그룹 데이식스의 ‘한 페이지가 될 수 있게‘였다. 노래 가사대로 안세영은 걱정을 이겨내고 배드민턴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다.

결승전 부상투혼으로 마지막 고비를 만났을 당시, 성 코치는 어떻게 안세영을 다독였을까. 성 코치는 안세영이 대한체육회에 제출한 아시안게임 출전 선수 자기소개서에서 ‘주특기‘ 작성란에 엉뚱하게도 ‘잘뛰기‘라고 적었던 일을 떠올렸다. "세영아, 너는 주특기가 있잖아. 죽도록 힘들었던 체력훈련도 극복했잖아"라고 격려했던 성 코치는 "상대가 잘 뛰지 못하니 클리어나 드롭샷 등 길게 쳐서 체력을 고갈시키자"고 전술 변경을 했고, 정확히 적중했다. 성 코치는 "우승을 확정한 뒤 나도 울고 싶었는데 세영이가 너무 울어 다독여주느라 정신이 없었다"며 뒤늦게 울컥했다.

  • 축구
  • 야구
  • 농구
'손흥민 때문에 울었다' 토트넘전 대패 후 과르디올라의 고백…"8년 동안 겪어본 적 없는 상황, 이런 게 인생"
'손흥민 때문에 울었다' 토트넘전 대패 후 과르디올라의 고백…
펩 과르디올라(53) 맨체스터 시티(이하 맨시티) 감독이 예상치 못한 패배에 고개를 숙였다.맨시티는 23일(현지시간) 영국 맨체스터 에티하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토트넘 핫스퍼와 20...
'손흥민, 리버풀 합류했다면 세상을 지배했을 것'…리버풀도 아쉽다
'손흥민, 리버풀 합류했다면 세상을 지배했을 것'…리버풀도 아쉽다
손흥민이 현재 프리미어리그 최고 선수로 살라를 지목한 것이 관심받고 있다.영국 스카이스포츠가 24일 공개한 영상에서 손흥민과 데이비스는 현재 프리미어리그 최고의 선수를 묻는 질문을...
이운재, 김상식 감독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 GK 코치로 합류
이운재, 김상식 감독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 GK 코치로 합류
2002 한일 월드컵 '4강 신화' 주역인 이운재 코치가 김상식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 대표팀 골키퍼 코치를 맡게 됐다.25일 매니지먼트사 디제이매니지먼트에 따르면 이 코치는 ...
비비, 디즈니 공주님과 섹시퀸 오가는 매력 ‘팔색조’
비비, 디즈니 공주님과 섹시퀸 오가는 매력 ‘팔색조’
가수 비비가 다채로운 매력을 발산했다.비비는 2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통해 23일 일본 오사카 교세라 돔에서 진행된 ‘2024 마마 어워즈(2024 MAMA AWARDS)’ 비하인...
‘39kg’ 산다라박, 반전 건강美…시스루 드레스 자태 대박
‘39kg’ 산다라박, 반전 건강美…시스루 드레스 자태 대박
2NE1 산다라박이 반전 건강미를 드러냈다.산다라박은 23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2NE1 콘서트 현장 비하인드컷을 공개했다. 그는 튜브톱 스타일의 시스루 드레스를 입고 건강미...
대만을 사로잡은 치어리더 '청순 섹시'의 정석
대만을 사로잡은 치어리더 '청순 섹시'의 정석
안지현 치어리더가 청순하면서도 섹시한 매력을 드러냈다.안지현은 최근 SNS에 '단발좌'라는 코멘트와 함께 화이트 드레스를 입은 사진을 올렸다.사진 속 안지현은 청순하면서도 볼륨감 ...
  • 스포츠
  • 연예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