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축구 > 국내
[스경x분석] 온몸이 무기…라이언 킹 이동국은 ‘멀티 킹’
출처:스포츠경향|2019-09-20
인쇄

 

K리그의 살아있는 전설 이동국(40·전북)이 또 하나의 금자탑을 눈앞에 뒀다. K리그 사상 최초의 공격포인트 300개에 한 개만 남겨놓았다.

이동국은 22일 창원 축구센터에서 열리는 2019 K리그1 30라운드 원정경기에서 골이나 도움 하나만 기록하면 찬란한 이정표를 세우게 된다. 이동국은 지난 14일 상주 상무전에서 후반 37분에 결승골을 터뜨리며 299번째 공격 포인트를 쌓았다. 꼭 두 달 만에 시즌 7호골(2도움)을 넣어 공격포인트 생산에 다시 들어간 이동국은 여세를 몰아 창원에서 대기록 달성에 도전한다. 1998년 고교 졸업 후 프로무대에 뛰어든 이동국은 잉글랜드 무대에 진출했던 2007년을 제외하고 쉼없이 K리그 무대를 누비며 대기록 달성을 앞뒀다. 국가대표와 각종 대회를 합쳐 지난해 10월 개인 통산 300골을 기록했던 이동국은 K리그에서만 또 하나의 ‘300 고지’에 곧 오르게 된다.

K리그에서 21시즌째 활약 중인 이동국은 19일 현재 222골·77도움을 기록 중이다. 이동국의 뒤를 이어 수원 삼성의 데얀이 189골·45도움, 합계 234개를 기록하고 있다. 2위와 포인트 차이가 65개여서 당분간 이동국의 기록에 다가설 만한 선수는 없다.

전대미문의 기록을 앞둔 이동국의 299개 공격포인트는 다양한 무기를 통해 생산됐다. 이동국이 기록한 222골 중 주로 사용하는 오른발로 93개를 터뜨렸다. 왼발로는 45골을 넣었고, 헤더로 터뜨린 골도 43개나 된다. 이동국은 강력한 킥과 발리슛이 전매특허지만 헤딩력 역시 뛰어난 것을 기록으로 확인할 수 있다. 문전에서 탁월한 골 감각을 바탕으로 발과 머리로 다양한 루트를 통해 골을 넣었다. 페널티킥 골도 41개가 된다.

전·후반을 나눠보면 전반에 더 많은 포인트를 기록했다. 131골과 40도움을 전반에 기록했으며 후반에는 91골과 37 어시스트를 올렸다. 주로 선발 공격수로 출전해 활약해온 만큼 힘이 많이 있는 전반에 더 많은 기록을 쌓았다.

이동국은 프로 생활을 시작한 포항에서 123경기에 출전, 63개(47골·16도움)의 공격포인트를 올렸다. 제2의 전성기를 누린 전북에서는 342경기에 나서 무려 206개(158골·48 도움)의 포인트를 만들었다. 전북 이적 첫해인 2009년에는 도움 없이 22골로 득점왕에 올랐던 이동국은 2011년에는 16골을 넣으며 15개의 도움으로 도움왕에 올랐다. 이때 어시스트에 눈을 뜬 뒤 동료들을 살리는 플레이를 많이 펼치며 골은 물론 도움도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

이동국 골의 최고 도우미는 전북의 외국인 선수 에닝요였다. 정확한 프리킥과 패싱력을 자랑했던 에닝요는 이동국에게 14개의 도움을 줘 압도적 1위에 올라있다. 2위는 축구대표팀 코치로 활약하는 최태욱과 지난해 독일로 진출한 이재성(홀슈타인킬)이 기록한 8개다.

이동국이 가장 많이 도와준 동료는 한교원이었다. 6개의 어시스트를 배달해 골을 만들어냈다. 에닝요·이승현은 5개의 도움을 받았다.

공격포인트 300고지를 눈앞에 둔 골잡이 이동국에겐 더 많은 기록도 기다리고 있다. 도움 3개를 더 기록하면 80(골)-80(도움)클럽에 가입할 수 있다. 또 지난 시즌까지 K리그 사상 최초로 10시즌 연속 두자릿수 득점에 성공했던 이동국은 3골을 더 넣으면 11시즌 연속으로 기록을 늘릴 수 있다.

이동국은 2009년 전북 이적 첫해 팀의 첫 우승을 이끈 이후 숱한 개인 기록과 함께 통산 6회 우승을 이끌었다. 올 시즌은 주로 교체 멤버로 나서고 있지만 중요한 승부처에서 골을 넣으며 팀의 선두를 이끌며 존재감을 뽐내왔다. 불혹의 골잡이는 화려한 대기록과 함께 7번째 우승을 향해 달려간다.

  • 야구
  • 농구
  • 기타
MLB 다저스, '유리 몸' 더스틴 메이와 1년 213만 달러 계약
[NBA] '만년 트레이드 후보→팀의 에이스' 영웅으로 성장한 히로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로스앤젤레스 다저스가 논텐더(non-tender·조건 없는 방출) 마감 시한을 앞두고 오른손 투수 더스틴 메이(27)와 계약했다.AP는 23일(한국...
김하성 에이전트 보라스, 또 해고당했다…올해만 벌써 네 번째!
‘선수 폭행 논란’ 김승기 소노 감독, 결국 ‘자진 사퇴’
메이저리그 유명 에이전트 스캇 보라스(72)가 또 잘렸다. 이번에는 2024 아메리칸리그 포수부문 골드글러브를 수상한 칼 롤리(28)로부터 해고 통보를 받으며 체면을 구겼다.보라스...
한글 ‘푸이그’ 새겨진 버건디 티셔츠 입고 훈련 중인 푸이그, 키움 복귀 임박?
'불행 중 다행' 폴 조지, 큰 부상은 피했다... 2경기 결장 후 재검진 예정
프로야구 키움 히어로즈 복귀를 의미하는 걸까.야시엘 푸이그가 지난 22일(이하 한국시간)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키움의 팀컬러인 버건디 색상의 티셔츠를 입고 타격 훈련하는 사진...
첼시 초특급 MF, 여자친구 생겼다! 비키니 자태 ‘대박’
첼시 초특급 MF, 여자친구 생겼다! 비키니 자태 ‘대박’
콜 팔머의 여자친구 코니 그레이스가 화제다.영국 ‘더 선’은 20일 “팔머와 그의 아름다운 여자친구 그레이스는 공식적으로 연인이 된 것 같다. 팔머가 PFA 올해의 선수 상을 수상...
사진 보면 이유 알 수 있다…‘충격’ 헐크, 전 부인의 조카와 결혼 예정!
사진 보면 이유 알 수 있다…‘충격’ 헐크, 전 부인의 조카와 결혼 예정!
브라질 국가대표 출신 헐크가 전 부인의 조카와 결혼식을 올릴 예정이다.영국 ‘더선’은 “전직 브라질 국가대표 헐크가 전처의 조카와 파라이바 해변에서 성대한 결혼식을 준비하고 있다”...
문가비, 잠적 후 4년 만에 나타나 “엄마 됐다”
문가비, 잠적 후 4년 만에 나타나 “엄마 됐다”
갑자기 종적을 감췄던 모델 문가비가 4년 여 만에 나타나 “엄마가 됐다”고 고백했다.문가비는 22일 오후 자신의 SNS에 “잊혔을 거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저의 안부를 궁금해...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