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구 > 해외
'변화구 달인' 류현진 "더는 새 구종 익힐 생각 없다"
출처:연합뉴스|2018-11-21
인쇄


류현진(31·로스앤젤레스 다저스)이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에서 선발 투수로 꾸준히 활약하는 비결 가운데 하나는 변화구 습득 능력이다.

평범한 선수라면 1년 넘게 걸릴 구종 추가가 류현진에게는 그다지 어렵게 느껴지지 않는다.

빅리그 진출 이후 벽에 부딪힐 때마다 새로운 무기를 하나씩 공개했던 류현진은 20일 귀국 기자회견에서 "더는 새로운 구종을 익힐 생각이 없다"면서 "제구력을 유지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류현진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공인 체인지업은 2006년 한화 이글스 입단 직후 팀 선배인 구대성에게 배웠다.

이를 앞세워 KBO리그를 평정한 그는 2013년 빅리그에 진출해서도 체인지업을 주 무기로 활용했다.

그러나 2014년 체인지업이 상대 타자에게 간파당하자 류현진은 커브와 슬라이더를 다듬었다.

커브는 팀 동료였던 조시 베켓, 고속 슬라이더는 클레이턴 커쇼에게 조금씩 요령을 배워 자신의 것으로 만들었다.

특히 커쇼로부터 배운 고속 슬라이더는 2014시즌을 버티게 한 원동력 가운데 하나였다.

2015년 어깨 수술, 2016년 팔꿈치 수술로 힘겨운 시간을 보낸 류현진은 2017년 컷 패스트볼이라는 새로운 무기로 돌파구를 찾았다.

포심 패스트볼 비중을 줄이고, 부상 우려 때문에 고속 슬라이더를 봉인한 그는 스트라이크 존 앞에서 살짝 꺾이는 컷 패스트볼로 타자의 범타를 유도했다.

류현진이 컷 패스트볼을 익히게 된 계기도 흥미롭다.

사이영상을 받은 왼손 투수인 댈러스 카이클의 영상을 보면서 조금씩 던져보기 시작했고, 릭 허니컷 투수코치의 조언을 얻은 덕분에 실전에서 활용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2018시즌에는 투심 패스트볼까지 조금씩 던지기 시작하면서 류현진을 상대하는 타자는 오지선다형 문제를 풀어야 한다.

이처럼 메이저리그에서도 신무기를 척척 장착했던 류현진이 2019시즌 새로운 구종을 추가할 계획을 잡지 않은 배경은 나쁘지 않았던 성적 때문이다.

류현진은 올 시즌 부상 때문에 정규시즌 15경기밖에 출전하지 못했지만, 7승 3패 평균자책점 1.97로 등판한 경기에서는 타자를 압도했다.

현재 보유한 무기만으로 빅리그 타자를 돌려세울 수 있다는 자신감인 셈이다.

"구종은 좋았고, 내가 던질 수 있는 공은 다 던졌다"는 류현진의 말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 축구
  • 농구
  • 기타
"불만 있어? 그럼 증명해!" 英 BBC 대서특필…아모림 분노 폭발, 선발 라인업 논란에 '일침'
루벤 아모림 맨유 감독이 선수단에 일침을 가했다.영국 언론 BBC는 20일(이하 한국시각) '아모림 감독은 선수들이 비판과 어려운 순간을 연료 삼아 증명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보도...
BBC 피셜! 과르디올라 퇴임→맨시티 신임 감독 마레스카 부임 "100% 추측"…수뇌부와 불화, 세계적인 주목
BBC 피셜! 과르디올라 퇴임→맨시티 신임 감독 마레스카 부임
맨체스터 시티의 펩 과르디올라가 떠난다면 후임 감독으로는 첼시의 엔조 마레스카 감독이 유력 후보로 떠오르고 있다. 이와 관련해 마레스카 감독은 조심스러운 입장이다.영국 BBC는 1...
[오피셜] 韓 2부 신생팀 스케일 맞아?... 석현준 영입한 용인, '324경기 23골 60도움' 신진호까지 품었다
[오피셜] 韓 2부 신생팀 스케일 맞아?... 석현준 영입한 용인, '324경기 23골 60도움' 신진호까지 품었다
내년도 K리그2(2부)에 참가하는 용인FC가 석현준에 이어 베테랑 미드필더 신진호(37)까지 품었다.용인 구단은 보도자료를 통해 신진호의 영입 사실을 전했다. 신진호는 15년 동안...
댄서 출신 치어리더, 아찔한 끈 비키니 자태
댄서 출신 치어리더, 아찔한 끈 비키니 자태
치어리더 서여진(24)이 아찔한 비키니 몸매를 뽐냈다.최근 서여진는 개인 계정에 별다른 멘트 없이 여러 장의 사진을 공개했다.그는 연한 베이지색의 비키니 수영복을 입고 글래머러스한...
브브걸 민영, 너무 작은 비키니…남다른 건강미 부러워
브브걸 민영, 너무 작은 비키니…남다른 건강미 부러워
브브걸 민영이 비키니 자태를 뽐냈다.민영은 17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서울이 너무 추워서 날아왔다. 12월의 괌은 따뜻하고 여유롭다”고 남기며 괌 여행 사진과 영상을 여러장 게재...
맹승지, 파격적인 화가 변신... 비키니 입고 아찔한 자태 과시
맹승지, 파격적인 화가 변신... 비키니 입고 아찔한 자태 과시
개그우먼 맹승지가 다가오는 2026년을 향한 새로운 포부와 함께 파격적인 컨셉의 화보를 공개했다.맹승지는 18일 자신의 SNS 계정을 통해 2026년, 더 다채로운 색으로(2026...

www.7MKR.com

주의: 저희 사이트와 관련이 없는 광고를 통하여 거래하셨을 경우에 생긴 손실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 Copyright 2003 - 판권 소유 www.7mkr.com All Rights Reserved.